교육분야
개요
중등학교 국어교사
- 국ㆍ공ㆍ사립 중,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국어 교과목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중등학교 국어교사가 되려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데, 자격증은 국어과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부여된다.
- 국ㆍ공립학교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임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추천 또는 공개채용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학교장의 제청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발된다.
- 교사로 임용된 후, 경력에 따라 1급 정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교육전문직이나 교감, 교장 등으로 승진할 수 있다.
한국어 교사
- 국내 혹은 국외에서 외국인, 재외국민 그리고 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한국어 교사가 되려면 원칙적으로 문화관광부에서 발급하는 3급에서 1급까지의 한국어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 대학 및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관련 학과를 주전공으로 졸업한 경우 2급, 부전공자는 3급의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무시험검정). 그리고 2급과 3급 자격증 소지자는 각각 일정 시간 이상의 강의 경력과 일정기간 경과 요건을 만족하면 승급을 신청 할 수 있다.
-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하는 단기 양성 과정을 이수한 자가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합격하면 3급의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
- 한국어교사의 수요는 한국의 국력 신장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국력이 커질수록 더욱 많은 한국어교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 이민자를 위한 교육 수요도 점차 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취업가능처
중ㆍ고등학교, 학원(국어,논술,언어영역), 한국어학당, 한국어학습프로그램 개발업체, 한국어교육원
소유능력
자기관리, 전문성, 의사소통, 인성과윤리, 공동체의식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언어학의이해 | 1-1 | 전기 | |
국어학개론 | 2-1 | 전필 | 부전공필수,교직기본 | |
국문학개론 | 2-1 | 전필 | 교직기본 | |
한국문학사Ⅰ | 2-1 | 전필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국어사 | 2-2 | 전필 | 교직기본 |
한국문학사Ⅱ | 2-2 | 전필 | 교직기본 | |
한국구비문학론 | 2-2 | 전선 | 교직기본 | |
한국고전시가론 | 2-2 | 전선 | 교직기본 | |
심화과정 | 국어어휘론 | 3-1 | 전선 | 교직기본 |
한국고전소설론 | 3-1 | 전선 | 교직기본 | |
국어문법론 | 3-2 | 전선 | 교직기본 | |
현대국어특강 | 4-2 | 전선 | ||
한국현대문학특강 | 4-2 | 전선 | ||
자격과정 | 국어교육론 | 3-1 | 전선 | 교직기본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 4-1 | 전선 | 교직기본 | |
국어논리및논술교육론 | 3-1 | 전선 | 교직기본 |
국어학, 국문학 관련 이론교육
새로운 연구방법을 익히고 이를 연구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를 통하여 학문을 하는 방법을 익혀 학문과 진리를 추구하고 선인들의 정신을 오늘날에 계승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어문학 현장에의 적용능력 배양
올바른 언어에 대한 교육을 통해 개인의 정확한 언어생활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언어순화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문학작품의 가치와 문학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깨우침으로써 올바른 문학을 선별하는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우리사회에 올바른 문학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문화에 기여
강릉원주대학교가 속해 있는 영동지역은 문화적으로 지역적 특성을 지닌다. 민속학과 방언학 등을 통해 이 지역에 분포하는 어문학적 문화자료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지역 문화의 특수성을 조사ㆍ수집하고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적 소양을 기른다.
학문ㆍ연구 분야
개요
-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교수로서의 직업을 갖거나 각종 정부기관이나 대학산하의 연구원으로 활약할 수 있다. 요즘은 기업체나 각종 전문직종에서도 국어국문학 전공의 전문학자의 수요가 많다.
- 교사, 한국어 교사 및 관련 직종의 진출을 위한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학위를 수여하는 것이 필요함.
취업가능처
대학, 대학부설연구소(어문연구 등), 정부산하연구소(국립국어원 등)
소유능력
자기관리, 도전정신, 창의융합, 전문성, 인성과윤리 (전공 심화과정 이수, 졸업인증 통과)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언어학의이해 | 1-1 | 전기 |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1-1 | 전기 | ||
한국현대문학의이해 | 1-2 | 전기 | ||
발전과정 | 국어학개론 | 2-1 | 전필 | 부전공필수 |
국문학개론 | 2-1 | 전필 | 부전공필수 | |
한국현대문학론 | 2-2 | 전필 | 부전공필수 | |
심화과정 | 국어학 | |||
국어문법론 | 3-2 | 전선 | ||
국어의미론 | 4-1 | 전선 | ||
중세국어강독 | 4-2 | 전선 | ||
고전문학 | ||||
한국고전소설론 | 3-1 | 전선 | ||
한국서사문학특강 | 4-2 | 전선 | ||
한국서정문학특강 | 4-2 | 전선 | ||
현대문학 | ||||
한국현대소설사 | 3-2 | 전선 | ||
한국현대작가론 | 4-1 | 전선 | ||
한국현대문학특강 | 4-2 | 전선 | ||
자격과정 |
고전번역 분야
개요
고전번역전문가
- 한문 고전 문헌을 정리하고 번역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고전번역전문가가 되려면 한국고전번역원, 태동고전연구소에서 고전번역전문가 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위 기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국문과에서 고전 문학 중심의 과목들을 수강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정부에서는 고전번역 후계자 양성을 위해 장학제도를 확대하는 등 안정적인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고전번역 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가능처
고전번역원, 고문서자료실, 박물관 등
소유능력
자기관리, 전문성, 의사소통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1-1 | 전기 | |
한국문학사Ⅰ | 2-1 | 전필 | ||
발전과정 | 한국고전시가론 | 2-2 | 전선 | |
한국고전소설론 | 3-1 | 전선 | ||
심화과정 | 한국연행문학작품론 | 3-2 | 전선 | |
한국고전문학작가론 | 3-2 | 전선 | ||
한국고전문학사상론 | 4-1 | 전선 | ||
한국서사문학특강 | 4-2 | 전선 | ||
한국서정문학특강 | 4-2 | 전선 | ||
자격과정 |
문화콘텐츠 작가 및 기획 분야
개요
- 문화콘텐츠 작가 및 기획자는 방송, 영화, 게임, 출판, 광고 등의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전문 지식인이다.
- 정보화 사회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 콘텐츠 작가와 기획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 유망한 직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 문화 콘텐츠 작가 및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각종 경시 대회, 응모 대회 등에 참여를 하면서 창의력을 함양해야 한다.
취업가능처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잡지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사, 인터넷콘텐츠 기획 및 제작사, 영화제작사, 광고회사, 기업체홍보실, 프리랜서 등
소유능력
도전정신, 창의융합, 전문성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한국현대문학의이해 | 1-2 | 전기 | |
한국현대시론 | 2-1 | 전선 | ||
한국현대소설론 | 2-1 | 전선 | ||
한국현대문학론 | 2-2 | 전필 | ||
발전과정 | 한국현대시인론 | 2-2 | 전선 | |
한국노래문학론 | 3-1 | 전선 | ||
영상문학론 | 3-1 | 전선 | ||
한국현대비평론 | 3-2 | 전선 | ||
심화과정 | 한국현대소설사 | 3-2 | 전선 | |
한국현대작가론 | 4-1 | 전선 | ||
한국현대비평사 | 4-1 | 전선 | ||
한국현대문학특강 | 4-2 | 전선 | ||
자격과정 |
- 관리 담당부서
- 국어국문학과 (033-640-2100) 최종수정일 : 2015.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