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화/입체 분야
개요
- 한국화는 동양미술 실기 및 이론학습을 통하여 전통적인 미의식과 현대의 미적 정서를 구사할 수 있는 조형적 표현능력을 개발하여 창조적 예술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서양화는 회화사의 이론과 실기를 통해 전통적인 표현기법을 연구하여 현대적인 표현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독창성 있는 예술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조소는 조각과 소조의 기본 구도를 바탕으로 현대적이면서 실험적인 다양한 기법을 탐구하여 공간개념과 조형적 표현능력을 개발함으로서 창조적 예술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취업가능처
미술관, 갤러리, 박물관, 미술교육기관, 국.내외 미술관련 대학원 등
소유능력
자신의 작품에 대한 독창적인 작품세계 형성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기초한국화I | 1-1 | 전공기초 | |
기초서양화I | 1-1 | 전공기초 | ||
기초 조소I | 1-1 | 전공기초 | ||
기초한국화II | 1-2 | 전공기초 | ||
기초서양화II | 1-2 | 전공기초 | ||
기초 조소II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전공실기I | 2-1 | 전공필수 | |
형상표현I | 2-1 | 전공선택 | ||
표현연구I | 2-1 | 전공선택 | ||
전공실기II | 2-2 | 전공필수 | ||
형상표현II | 2-2 | 전공선택 | ||
표현연구II | 2-2 | 전공선택 | ||
전공실기III | 3-1 | 전공필수 | ||
인디비주얼워크I | 3-1 | 전공선택 | ||
공간표현연구I | 3-1 | 전공선택 | ||
전공실기IV | 3-2 | 전공필수 | ||
인디비주얼워크II | 3-2 | 전공선택 | ||
공간표현연구II | 3-2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전공실기V | 4-1 | 전공필수 | |
창작표현 | 4-1 | 전공선택 | ||
전공실기VI | 4-2 | 전공필수 | ||
졸업작품워크샵 | 4-2 | 전공필수 |
미술이론 분야
개요
미술에 대한 정의는 그리스 시대부터 철학의 중심이 되었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 의하면 시각예술은 모방과 기술이라고 하였다. 플라톤과 대조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술이 기본적으로 모방과 기술의 조합이라는 점에서는 플라톤과 비슷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술을 정확한 본질의 복제로 한정하지 않고, 하나의 사물을 알기 위해서는 그 형태는 물론, 재료와 제작자의 만든 의도를 알아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미술이 이상화하거나 특징을 살려 그리기 같은 다양한 수단으로 자연을 보다 좋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모방을 통해 배울 수 있고 배움 자체에서 기쁨을 얻기 때문에 우리는 잘 모방된 것에서 기쁨을 느낀다고 했다. 실제로 미술관에서 보는 작품들에 수백 년 동안 많은 관람객이 열광하는 것은 미적인 것을 보고 미적인 가치를 발견해 왔기 때문이다.
취업가능처
미술관, 갤러리, 박물관, 미술교육기관, 국.내외 미술관련 대학원, 미술관련 연구소 등
소유능력
동양, 서양, 철학 등 미술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미술감상 | 1-1 | 전공선택 | |
동양미술사 | 1-2 | 전공선택 | ||
발전과정 | 서양미술사 | 2-1 | 전공선택 | |
미학개론 | 2-2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미술비평입문 | 3-1 | 전공선택 | |
작가연구 | 3-1 | 전공선택 | ||
근현대미술론 | 3-2 | 전공선택 | ||
현대미학의이해 | 4-2 | 전공선택 | ||
현대예술과미학 | 4-2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미술논리와논술연구 | 2-1 | 전공선택 | 중등교사 2급자격 과정 |
미술교육론 | 3-1 | 전공선택 | 중등교사 2급자격 과정 | |
미술교재연구 및 지도법 | 4-1 | 전공선택 | 중등교사 2급자격 과정 |
사진/미디어 분야
개요
미디어 아트는 대중 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 신문, 잡지, TV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예술활동으로 매체예술이라 불린다. 나날이 발전해가는 사진, 미디어 분야에 접근하면서 제작물로서 심리적 상호소통이 우선적인 전통적인 예술에 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심리적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물질적인 상호작용도 일어나는데 있어서 은유적인 소통에서 직접적인 소통으로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취업가능처
미술관, 갤러리, 미술교육기관, 출판사, 디자인분야 회사, 국.내외 미술관련, 대학원, 스튜디오 등
소유능력
자신의 작품에 대한 독창적인 작품세계 형성
- 관리 담당부서
- 조형예술·디자인학과(미술전공) (033-640-2526) 최종수정일 : 2020. 9.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