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트레인과 열 시스템 디자인 분야
개요
- 열역학, 자동차 저탄소공학 등 전공 교과목을 이론적 배경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열의 제거 기술과 열 부품 설계 능력을 배양
- 친환경 자동차의 파워트레인(Powertrain)과 열시스템 설계(Thermal design) 분야의 컴퓨터 해석을 통한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 습득
- 열 시스템은 자동차의 핵심인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중요한 학문으로 연관성 있는 교육이 필요함
취업가능처
- 기계 및 자동차 부품 관련 산업체
- 자동차 정비 기사 취득을 통한 손해보험사
- 대학원 진학을 통한 국책 연구원 및 기업체 연구소
소유능력
- 열 및 자동차 엔진공학의 심도 있는 이해 및 관련과목 수강
- 현장실습을 통한 인턴 교육 수료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공학기초물리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열역학 | 2-1 | 전공필수 | |
자동차 엔진공학 | 2-2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자동차 저탄소공학 | 3-2 | 전공선택 | |
친환경 냉난방공학 | 4-1 | 전공선택 | ||
열시스템 설계 | 4-2 | 전공선택 |
전산응용가공 분야
개요
- 기계가공은 설계된 제품의 형상을 얻기 위해 원재료를 공작기계로 가공하여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으로서 모든 제조업체에서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분야임.
- 전산응용 가공은 제품을 NC 공작기계로 가공하기 위한 파트 프로그램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거나 가공 시뮬레이션 과 실제 CNC 공작기계로 가공을 수행하는 기술로서, 공급인력보다 인력수요가 더 많은 가공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음.
취업가능처
- 기계 및 자동차부품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 기계 가공 관련 산업체
소유능력
- 가공관련 지식, CAM 소프트웨어 운용능력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기계공작법 | 2-2 | 전공필수 | |
발전과정 | 전산응용가공 | 4-1 | 전공선택 |
시스템제어 분야
개요
- 기계, 전자제어, 컴퓨터 시스템 공학을 융합한 분야
- 기술이 발달하는 것에 따라 고도화되고 스마트해지는 다양한 기계들을 설계/제어하기 위해서 로직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능력이 필요
- 자동차 및 항공기, 자동화기기, 첨단 의료보조 및 재활기기, 초정밀 공작기계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 가능
취업가능처
- 자동화기기 제작/설계 산업체, 시험/검사장치 생산업체, 벤처기업
소유능력
- 기계제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프로그램 운영 능력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하는 경우 우대, 간단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실무능력 배양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공학기초물리 | 1-2 | 전공기초 | |
전기전자공학 | 2-2 | 전공선택 | ||
발전과정 | 유공압공학 | 3-1 | 전공선택 | |
자동차진동 | 3-1 | 전공선택 | ||
자동차시스템제어 | 3-2 | 전공선택 | ||
자동차계측공학 | 3-2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자동차메카트로닉스 | 4-1 | 전공선택 | |
디지털제어 | 4-2 | 전공선택 |
전산응용설계 및 해석 분야
개요
- CAD/CA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기계 및 자동차 부품의 형상을 설계하고 공학적인 해석을 수행하는 분야는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제조업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자동차 및 기계관련 산업체에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산응용설계 및 해석분야의 전문 인력이 필요하므로 대학원 진학이나 관련분야에서의 경력을 확보하면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음.
취업가능처
- 기계 및 자동차부품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 해석 소프트웨어 전문회사
소유능력
- 해석 전문지식, CAD/CAE 소프트웨어 운용능력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재료역학 | 2-2 | 전공필수 | |
발전과정 | 전산응용설계I | 3-1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CAE 및 실습 | 4-1 | 전공선택 | |
추가과정 | 전산응용설계Ⅱ | 3-2 | 전공선택 |
유동 디자인 이노베이션 분야
개요
- 유체역학 (Fluid mechanics)의 이론적 배경을 근간으로 한 다양한 측정 도구를 이용한 실험 기법 및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전산유체역학, CFD) 기술을 익힌다.
- 기계 및 자동차 유동 디자인 (Flow design) 분야의 시스템 및 부품 레벨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기계자동차공학분야 엔지니어로서의 기본적 역량과 혁신적인 마인드 (Innovative mind)를 갖춘 인재를 배출한다.
취업가능처
-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전기전자, 재료, 화학 분야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 대학원 진학을 통한 국책 연구원 및 기업체 연구소
소유능력
- 유체역학 (Fluid mechanics)의 이론적 지식
- 압력, 속도, 밀도 등의 측정원리 및 실험기술
- 전산유체역학 (CFD)의 이론적 지식 및 시뮬레이션 기술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스마트전산수학 | 2-1 | 전공선택 | |
유체기초과학 | 2-2 | 전공선택 | ||
발전과정 | 유체역학 | 3-1 | 전공필수 | |
대체에너지기관 | 3-2 | 전공선택 | ||
심화과정 | 스마트유동설계 | 4-1 | 전공선택 | |
터보유체기계 | 4-2 | 전공선택 | ||
추가과정 | 그린에너지공학 | 2-2 | 전공선택 | |
나노기술개론 | 4-2 | 전공선택 |
- 관리 담당부서
- 자동차공학과 (033-760-8760) 최종수정일 : 2020. 9.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