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분야
개요
최근 멀티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분야는 영상, 음향, 디자인 등 사람의 시각과 청각으로 느낄 수 있는 멀티미디어들을 편집, 수정, 제작하는 분야이다.
관련직업
웹디자인, 2D/3D 그래픽 제작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게임제작 전문가
취업가능처
신문사, 방송국, 홈쇼핑, 인터넷방송국, 광고회사, 프로덕션, 인터넷쇼핑몰, 홈페이지 제작업체
소유능력
웹디자인 기능사, 3Dmax 기술자격시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컴퓨터그래픽활용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멀티미디어 디자인 Ⅰ | 1-1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 디자인 Ⅰ | 1-1 | 전공기초 | ||
웹페이지개론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그래픽디자인 | 1-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웹프로그래밍응용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디지털회로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3D 애니메이션 | 2-2 | 전공선택 | ||
컴퓨터구조 | 3-1 | 전공필수 | ||
심화과정 | 멀티미디어av 편집 | 3-2 | 전공선택 | |
컴퓨터정보통신론 | 3-2 | 전공선택 | ||
e-비즈니스 | 3-2 | 전공선택 | ||
네트워크보안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응용 | 4-1 | 전공선택 | ||
영상처리실무 | 4-1 | 전공선택 | ||
XML콘텐츠설계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콘텐츠설계 | 4-2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기기 | 4-2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캡스톤디자인Ⅰ | 전공필수 | ||
캡스톤디자인Ⅱ | 전공필수 | |||
현장실습 | 전공선택 |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분야
개요
최근 멀티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분야는 영상, 음향, 디자인 등 사람의 시각과 청각으로 느낄 수 있는 멀티미디어들을 편집, 수정, 제작하는 분야이다.
관련직업
웹디자인, 2D/3D 그래픽 제작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게임제작 전문가
취업가능처
신문사, 방송국, 홈쇼핑, 인터넷방송국, 광고회사, 프로덕션, 인터넷쇼핑몰, 홈페이지 제작업체
소유능력
웹디자인 기능사, 3Dmax 기술자격시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컴퓨터그래픽활용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이산구조 | 1-1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Ⅰ | 1-1 | 전공기초 | ||
통계학개론 | 1-2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Ⅱ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 2-1 | 전공필수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기초 | 2-1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 공학론 | 2-1 | 전공선택 | ||
리눅스개론 | 2-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자료구조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 2-2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 분석과 설계 | 2-2 | 전공선택 | ||
Visual C++ 프로그래밍Ⅰ | 2-2 | 전공선택 | ||
컴퓨터구조 | 3-1 | 전공필수 | ||
심화과정 | 운영체제 | 3-1 | 전공필수 | |
프로그래밍 언어론 | 3-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3-1 | 전공선택 | ||
Visual C++ 프로그래밍Ⅱ | 3-1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Ⅰ | 3-1 | 전공선택 | ||
시스템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컴퓨터정보통신론 | 3-2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관리론 | 3-2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네트워크보안 | 4-1 | 전공선택 | ||
알고리즘 | 4-1 | 전공선택 | ||
모바일비즈니스 | 4-1 | 전공선택 | ||
XML콘텐츠설계 | 4-1 | 전공선택 | ||
인공지능 | 4-2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캡스톤디자인Ⅰ | 3-2 | 전공필수 | |
캡스톤디자인Ⅱ | 4-1 | 전공필수 | ||
현장실습 | 4-2 | 전공선택 |
웹마스터 전문가 분야
개요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데 있어 총체적인 책임을 갖고 있는 지위의 담당자를 웹마스터라고 한다. 웹마스터는 웹서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기능을 하는지 확인하며, 웹사이트의 디자인, 웹페이지의 개정, 사용자들의 코멘트에 대한 답변, 트래픽 관리 등을 유지ㆍ관리하는 분야이다.
관련직업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웹엔지니어, 웹프로그래머, 통신장비기사
취업가능처
NHN, Daum, NC소프트, 웹에이전시, 웹프로그래밍회사 등
소유능력
CGI, SQL, ASP, JAVA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이산구조 | 1-1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Ⅰ | 1-1 | 전공기초 | ||
통계학개론 | 1-2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Ⅱ | 1-2 | 전공기초 | ||
웹페이지개론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 2-1 | 전공필수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기초 | 2-1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 공학론 | 2-1 | 전공선택 | ||
리눅스개론 | 2-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자료구조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웹프로그래밍응용 | 2-2 | 전공필수 | ||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 2-2 | 전공선택 | ||
컴퓨터구조 | 3-1 | 전공필수 | ||
심화과정 | 운영체제 | 3-1 | 전공필수 | |
프로그래밍 언어론 | 3-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3-1 | 전공선택 | ||
Visual C++ 프로그래밍Ⅱ | 3-1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Ⅰ | 3-1 | 전공선택 | ||
시스템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컴퓨터정보통신론 | 3-2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관리론 | 3-2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네트워크보안 | 4-1 | 전공선택 | ||
알고리즘 | 4-1 | 전공선택 | ||
모바일비즈니스 | 4-1 | 전공선택 | ||
XML콘텐츠설계 | 4-1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캡스톤디자인Ⅰ | 3-2 | 전공필수 | |
캡스톤디자인Ⅱ | 4-1 | 전공필수 | ||
현장실습 | 4-2 | 전공선택 |
스마트폰 앱 개발자 분야
개요
모바일 앱 개발자는 대개 모바일 앱을 프로그래밍하는 프로그래머를 가리킨다. 기획자가 앱에 대한 기획안을 짜 놓으면, 개발자는 기획자와 머리를 맞대고 구체화에 들어간다.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 모바일 앱을 완성시키는 것도, QA(Quality Assuranceㆍ품질보증) 담당직원이 발견한 오류를 수정하는 것도 개발자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업무가 정확히 나눠진 회사에서 앱을 만드는 경우가 아니면, 앱 개발자는 기획ㆍ디자인ㆍ오류 수정을 스스로 도맡아 할 수도 있다.
관련직업
모바일콘텐츠개발자, 컴퓨터프로그래머, 게임프로그래머 등
취업가능처
게임개발 업체 및 벤처 기업 등
소유능력
JAVA, android, C언어, C#, Object C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이산구조 | 1-1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Ⅰ | 1-1 | 전공기초 | ||
통계학개론 | 1-2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Ⅱ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 2-1 | 전공필수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기초 | 2-1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 공학론 | 2-1 | 전공선택 | ||
리눅스개론 | 2-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자료구조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 2-2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 분석과 설계 | 2-2 | 전공선택 | ||
Visual C++ 프로그래밍Ⅰ | 2-2 | 전공선택 | ||
컴퓨터구조 | 3-1 | 전공필수 | ||
심화과정 | 운영체제 | 3-1 | 전공필수 | |
프로그래밍 언어론 | 3-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3-1 | 전공선택 | ||
Visual C++ 프로그래밍Ⅱ | 3-1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Ⅰ | 3-1 | 전공선택 | ||
시스템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컴퓨터정보통신론 | 3-2 | 전공선택 |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관리론 | 3-2 | 전공선택 | ||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 | 3-2 | 전공선택 | ||
네트워크보안 | 4-1 | 전공선택 | ||
알고리즘 | 4-1 | 전공선택 | ||
모바일비즈니스 | 4-1 | 전공선택 | ||
XML콘텐츠설계 | 4-1 | 전공선택 | ||
인공지능 | 4-2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캡스톤디자인Ⅰ | 3-2 | 전공필수 | |
캡스톤디자인Ⅱ | 4-1 | 전공필수 | ||
현장실습 | 4-2 | 전공선택 |
디지털 영상처리 전문가 분야
개요
디지털방식으로 촬영된 영상소스 및 아날로그 방식으로 촬영된 영상소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여 디지털영상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만든다. 컴퓨터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영상을 고르게 하고 음향을 조절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편집계획에 따라 장면을 편집하고 특수효과(컴퓨터그래픽, 효과음, 자막 등)를 구현하며, 작업이 종료되면 렌더링하여 디지털파일로 저장하는 과정을 수행하는 분야이다.
관련직업
디지털음성처리전문가, 멀티미디어기획자 등이고 예시직업은 디지털영상인식전문가, 디지털영상압축처리전문가, 디지털영상복원전문가
취업가능처
신문사, 방송국, 홈쇼핑, 인터넷방송국, 광고회사, 프로덕션
소유능력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방송통신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멀티미디어 디자인 Ⅰ | 1-1 | 전공기초 | |
멀티미디어 디자인 Ⅰ | 1-1 | 전공기초 | ||
웹페이지개론 | 1-2 | 전공기초 | ||
발전과정 | 그래픽디자인 | 1-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웹프로그래밍응용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디지털회로 | 2-2 | 전공필수 | 부전공지정과목 | |
3D 애니메이션 | 2-2 | 전공선택 | ||
컴퓨터구조 | 3-1 | 전공필수 | ||
심화과정 | 멀티미디어av 편집 | 3-2 | 전공선택 | |
컴퓨터정보통신론 | 3-2 | 전공선택 | ||
e-비즈니스 | 3-2 | 전공선택 | ||
네트워크보안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응용 | 4-1 | 전공선택 | ||
영상처리실무 | 4-1 | 전공선택 | ||
XML콘텐츠설계 | 4-1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 콘텐츠설계 | 4-2 | 전공선택 | ||
멀티미디어기기 | 4-2 | 전공선택 | ||
자격과정 | 캡스톤디자인Ⅰ | 3-2 | 전공필수 | |
캡스톤디자인Ⅱ | 4-1 | 전공필수 | ||
현장실습 | 4-2 | 전공선택 |
- 관리 담당부서
- 멀티미디어공학과 (033-760-8680) 최종수정일 : 2015.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