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사립 유치원 교사 분야
개요
유치원 교사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 연령의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안전생활에 대해 가르치며, 유아들은 단체생활, 행사에 참여하기 등의 협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사회생활 교육을 실시한다.
취업가능처
- 국가임용시험 합격 후 국·공립유치원 교사
- 유치원정교사 자격증 취득 후 사립유치원 교사
소유능력
관찰력, 통솔력,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되며, 올바른 교육을 위해 정확한 어휘구사능력을 갖춰야 한다. 사회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책임감, 자기통제 능력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유아교육론 | 1-1 | 전공기초 | 유치원(2급) 정교사 기본 이수 과목 수강 후 유치원교사 자격증 취득 |
영유아발달과 교육 | 1-1 | |||
아동발달 | 1-2 | |||
아동건강교육 | 1-2 | |||
기악 | 1-1 | 전공필수 | ||
유아교수매체 | 1-2 | |||
아동복지 | 1-2 | |||
발전과정 | 교육학개론 | 2-1 | 전공필수 | |
교육심리 | 2-1 | |||
교육사회 | 2-2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2 | |||
유아미술교육 | 2-1 | 전공선택 | ||
유아언어교육 | 2-1 | |||
유아교육과정 | 2-1 | |||
유아음악교육 | 2-2 | |||
아동문학 | 2-2 | |||
아동수과학지도 | 2-2 | |||
아동생활지도 | 2-2 | |||
교육평가 | 3-1 | 전공필수 | ||
교직실무 | 3-1 | |||
유아논리논술 | 3-1 | |||
영유아교수방법론 | 3-1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3-2 | |||
유아교과교육론 | 3-2 | |||
특수교육학개론 | 3-2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3-2 | |||
심화과정 | 놀이지도 | 3-1 | 전공선택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1 |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3-1 | |||
유아 관찰 및 실습 | 3-2 | |||
유아동작교육 | 3-2 | |||
정신건강 | 4-1 | |||
유아사회교육 | 4-1 | |||
부모교육 | 4-2 | |||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 4-1 | 전공필수 | ||
교육실습 | 4-1 | |||
교육봉사활동 | 4-1 |
직장·법인·민간 보육시설 교사 분야
개요
보육교사는 보육 시설이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한다. 심신상태 및 발육단계 또는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각각의 보육계획을 세운다. 각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방법 및 교재를 선택하여 그에 따라 지도한 후 그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또한,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와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한다. 잠자는 시간과 휴식 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한다.
취업가능처
-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후 직장· 법인· 민간 보육시설 교사
- 일정 경력 후 원장
소유능력
아동의 신체발달, 심리와 생동, 부모교육 등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과 바른 행동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물론, 책임감과 성실, 끈기 등을 갖추어야 한다.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정직성, 사회성, 남에 대한 배려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유아교육론 | 1-1 | 전공기초 | 보육교사 기본 이수 과목 수강 후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
영유아발달과 교육 | 1-1 | |||
아동발달 | 1-2 | |||
아동건강교육 | 1-2 | |||
기악 | 1-1 | 전공필수 | ||
유아교수매체 | 1-2 | |||
아동복지 | 1-2 | |||
발전과정 | 교육학개론 | 2-1 | 전공필수 | |
교육심리 | 2-1 | |||
교육사회 | 2-2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2 | |||
유아미술교육 | 2-1 | 전공선택 | ||
유아언어교육 | 2-1 | |||
유아교육과정 | 2-1 | |||
유아음악교육 | 2-2 | |||
아동문학 | 2-2 | |||
아동수과학지도 | 2-2 | |||
아동생활지도 | 2-2 | |||
교육평가 | 3-1 | 전공필수 | ||
교직실무 | 3-1 | |||
유아논리논술 | 3-1 | |||
영유아교수방법론 | 3-1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3-2 | |||
유아교과교육론 | 3-2 | |||
특수교육학개론 | 3-2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3-2 | |||
심화과정 | 놀이지도 | 3-1 | 전공선택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1 |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3-1 | |||
유아 관찰 및 실습 | 3-2 | |||
유아동작교육 | 3-2 | |||
정신건강 | 4-1 | |||
유아사회교육 | 4-1 | |||
부모교육 | 4-2 | |||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 4-1 | 전공필수 | ||
교육실습 | 4-1 | |||
교육봉사활동 | 4-1 |
각 종 교육기관 유아교육 강사 분야
개요
다양한 분야의 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체육, 미술, 음악, 동작 등의 특기교육을 통해 놀이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방과 후 특기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센터에서 진행하며, 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취업가능처
유아교육관련 기업체 - 유아체육강사, 유아음악강사, 유아미술강사 등
소유능력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물론, 책임감과 성실, 끈기 등을 갖추어야 한다. 한 가지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사회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유아교육론 | 1-1 | 전공기초 | |
영유아발달과 교육 | 1-1 | |||
아동발달 | 1-2 | |||
아동건강교육 | 1-2 | |||
기악 | 1-1 | 전공필수 | ||
유아교수매체 | 1-2 | |||
아동복지 | 1-2 | |||
발전과정 | 교육학개론 | 2-1 | 전공필수 | |
교육심리 | 2-1 | |||
교육사회 | 2-2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2 | |||
유아미술교육 | 2-1 | 전공선택 | ||
유아언어교육 | 2-1 | |||
유아교육과정 | 2-1 | |||
유아음악교육 | 2-2 | |||
아동문학 | 2-2 | |||
아동수과학지도 | 2-2 | |||
아동생활지도 | 2-2 | |||
교육평가 | 3-1 | 전공필수 | ||
교직실무 | 3-1 | |||
유아논리논술 | 3-1 | |||
영유아교수방법론 | 3-1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3-2 | |||
유아교과교육론 | 3-2 | |||
특수교육학개론 | 3-2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3-2 | |||
심화과정 | 놀이지도 | 3-1 | 전공선택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1 |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3-1 | |||
유아 관찰 및 실습 | 3-2 | |||
유아동작교육 | 3-2 | |||
정신건강 | 4-1 | |||
유아사회교육 | 4-1 | |||
부모교육 | 4-2 | |||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 4-1 | 전공필수 | ||
교육실습 | 4-1 | |||
교육봉사활동 | 4-1 |
대학원 진학/교육 공무원 분야
개요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학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과 각 전공영역에서 요청되는 전문이론을 수강하거나 강의한다. 대학생들에게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기술을 연구하고 익히도록 지도한다. 교과목으로 교육과정론, 교육공학, 유아교육학, 초등교육학, 특수교육학 등의 공통교직과목과 각 학과 전공별 필수·선택과목을 가르친다. 관련 학문을 연구하고 논문을 학회지 등에 발표한다. 또는 유아교육과 관련된 공공기관이나 연구소에서 유아교육학을 연구하고, 합리적인 교육체제 및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관련된 문제를 분석·평가한다.
취업가능처
- 유아교육 관련 연구소 연구원
- 유아교육관련 공공기관
- 유아교육 및 보육관련학과 대학 교수
소유능력
교육 및 훈련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며 현 교육체제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여 교육체제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교육 외에도 인문,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흥미가 요구된다. 다른 연구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건설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문서작성능력 등이 필요하다.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혁신, 꼼꼼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유아교육론 | 1-1 | 전공기초 | + 자격 기본 이수 과목 충족 + 대학원 진학 시 전문 과목의 심화과정과목 추가 이수 |
영유아발달과 교육 | 1-1 | |||
아동발달 | 1-2 | |||
아동건강교육 | 1-2 | |||
기악 | 1-1 | 전공필수 | ||
유아교수매체 | 1-2 | |||
아동복지 | 1-2 | |||
발전과정 | 교육학개론 | 2-1 | 전공필수 | |
교육심리 | 2-1 | |||
교육사회 | 2-2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2 | |||
유아미술교육 | 2-1 | 전공선택 | ||
유아언어교육 | 2-1 | |||
유아교육과정 | 2-1 | |||
유아음악교육 | 2-2 | |||
아동문학 | 2-2 | |||
아동수과학지도 | 2-2 | |||
아동생활지도 | 2-2 | |||
교육평가 | 3-1 | 전공필수 | ||
교직실무 | 3-1 | |||
유아논리논술 | 3-1 | |||
영유아교수방법론 | 3-1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3-2 | |||
유아교과교육론 | 3-2 | |||
특수교육학개론 | 3-2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3-2 | |||
심화과정 | 놀이지도 | 3-1 | 전공선택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1 |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3-1 | |||
유아 관찰 및 실습 | 3-2 | |||
유아동작교육 | 3-2 | |||
정신건강 | 4-1 | |||
유아사회교육 | 4-1 | |||
부모교육 | 4-2 | |||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 4-1 | 전공필수 | ||
교육실습 | 4-1 | |||
교육봉사활동 | 4-1 |
- 관리 담당부서
- 유아교육과 (033-760-8620) 최종수정일 : 2015.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