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 분야
개요
-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최우선 목표로 전문 보건의료인력이 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배출함
- 일반적으로 3차 의료기관을 비롯한 상급병원등에서 환자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한다. 우리대학 학생들의 경우 서울대학병원을 비롯한 대학부속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및 기타 3차 병원급에서 실습 후 해당 기관등에 취업하여 활동하고 있다.
- 종합병원 (3차, 2차, 1차 기관)에서 주로 근무함. 학부에서 4년간의 과정을 이수하면 간호사 국가고시를 볼 수 있고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하면 간호사로 활동함. 전문화된 인재에 대한 요구도가 높고 현재 의료계에서는 간호인력이 점차 더 부족함을 예측함. 보다 전문화된 간호업무를 원하면 3년 이상 병원에서 경력을 쌓은 후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와 함께 전문간호사과정을 이수한 후 전문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각 분야의 전문간호사가 되어 활동할 수 있음
- 한국간호사면허증 소지자로서 미국간호사 면허증 취득 후 미국, 호주, 캐나다 등에 취업하여 활동
- 전문간호사는 현재 의료법 78조에 전문간호사를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해져 있고 법제처의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에 의하면 아동전문간호사, 중환자전문간호사, 가정간호전문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 노인전문간호사,마취전문간호사, 응급전문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감염관리전문간호사, 보건간호전문간호사, 종양전문간호사,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임상전문간호사 등 13개의 전문영역이 정해져 있음.
- 현재 임상에서는 간호사들이 활발하게 각 전문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3차 의료기관의 부원장, 본부장 등 직책 등을 맡아 다양하고 확대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현재 우리 간호학과는 매년 국가고시에서 응시자가 100% 합격하고 있음.
- 우리대학은 사력(노력,능력, 매력, 협력)을 갖춘 융합.창의적인 전문간호인력을 길러내기 위해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신촌세브란스 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강릉아산병원, 고대안암병원, 고대구로병원, 고대안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분당 제생병원, 안양샘병원 등의 병원에서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진행하고 있음.
취업가능처
- 국내 상급종합병원 (3차, 2차, 1차 기관), 해외 유수 종합병원
- 우리대학의 임상실습병원포함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의 3차 의료기관(대학부속병원 포함)에 약 60% 이상 진출, 강원도권에서는 원주 기독세브란스병원과 강릉아산병원, 강원대학교 부속병원으로 진출, 그리고 졸업생의 거주지 소재 전국의 3차의료기관으로 진출
소유능력
능력(창의융합과 전문성), 매력(의사소통,인성과 윤리), 협력(글로벌 마인드와 공동체 의식)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건강증진 | 1-1 | 기초교양 | 기초교양, 융합교양,실천교양, 심화교양은 각 세부항목 영역별로 27학점이상 이수해야하고 이 중에 SLC(학생생애관리프로그램)2학점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환경과건강 | 1-1 | |||
기초교양 | 1-1, 1-2, 2-1, 2-2 | |||
융합교양 | 1-1, 1-2, 2-1, 2-2 | |||
심화교양 | 1-1, 1-2, 2-1, 2-2 | |||
실천교양(SLC) | 1-1, 1-2, 2-1, 2-2, 3-1, 3-2, 4-1, 4-2 |
|||
발전과정 | 인간심리의 이해 | 1-1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
|
다문화와 건강 | 3-1 | |||
간호영어 | 2-1 | |||
인체구조와 기능 | 1-2. 2-1 | |||
인체구조와 기능 I실험 | 2-1 |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1-2 | |||
약리학 | 2-1 | |||
병태생리학 | 2-1 | |||
인간의 성장발달 | 2-2 | |||
미생물학 | 2-2 | |||
미생물학실험 | 2-2 | |||
간호과정 | 2-2 | |||
간호학개론 | 1-2 | |||
건강사정 | 2-1 | |||
건강사정실습 | 2-1 | |||
간호철학 및 윤리 | 2-1 | |||
여성건강 | 2-2 | |||
간호이론 | 3-2 | |||
보건교육론 | 2-2 | |||
심화과정 | 노인간호학 | 4-1 | 전공필수 전공선택 |
|
간호연구 | 4-1 | |||
응급및재해간호 | 4-1 | |||
재활간호 | 3-2 | |||
학교보건 | 3-2 | |||
간호정보학 | 2-2 |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4-2 | |||
임상핵심간호술 | 4-2 | |||
기본간호학실습 | 2-1, 2-2 | |||
성인간호학실습 | 3-1, 3-2 | |||
정신간호학실습 | 4-1, 4-2 | |||
모성간호학실습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4-1, 4-2 | |||
아동간호학실습 | 4-1, 4-2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
자격과정 | 기본간호학 | 2-1, 2-2 | 전공필수 | 간호사 면허증 취득 국가고시 과목 |
성인간호학 | 2-2, 3-1, 3-2, 4-1, 4-2 |
|||
정신간호학 | 2-2, 3-1, 3-2, 4-1 | |||
모성간호학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 | 2-2, 3-1, 3-2, 4-1 | |||
아동간호학 | 3-1, 3-2, 4-1, 4-2 | |||
간호관리학 | 4-1, 4-2 | |||
보건의료법규 | 4-1, 4-2 |
공공기관 및 산업체 분야
개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각 산업장에서 지역사회 주민과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사업에 대한 기획능력을 갖추어 국민건강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있는 보건의료전문분야 인력을 배출함
취업가능처
- 공공기관 : 공무원(간호직), 보건진료직,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사립기관 : 산업장의 보건관리실(산업보건관리자), 제약회사 및 의료기기 관련회사
- 해외기관 : WHO, 적십자 등
소유능력
노력(자기관리와 도전정신), 능력(창의융합과 전문성), 매력(의사소통,인성과 윤리), 협력(글로벌 마인드와 공동체 의식)을 갖춘 융합.창의적인 전문인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고시 등을 통한 면허취득과 임상경력 등을 갖추어야 함.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건강증진 | 1-1 | 기초교양 | 기초교양, 융합교양,실천교양, 심화교양은 각 세부항목 영역별로 27학점이상 이수해야하고 이 중에 SLC(학생생애관리프로그램)2학점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환경과건강 | 1-1 | |||
기초교양 | 1-1, 1-2, 2-1, 2-2 | |||
융합교양 | 1-1, 1-2, 2-1, 2-2 | |||
심화교양 | 1-1, 1-2, 2-1, 2-2 | |||
실천교양(SLC) | 1-1, 1-2, 2-1, 2-2, 3-1, 3-2, 4-1, 4-2 |
|||
발전과정 | 인간심리의 이해 | 1-1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
|
다문화와 건강 | 3-1 | |||
간호영어 | 2-1 | |||
인체구조와 기능 | 1-2. 2-1 | |||
인체구조와 기능 I실험 | 2-1 |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1-2 | |||
약리학 | 2-1 | |||
병태생리학 | 2-1 | |||
인간의 성장발달 | 2-2 | |||
미생물학 | 2-2 | |||
미생물학실험 | 2-2 | |||
간호과정 | 2-2 | |||
간호학개론 | 1-2 | |||
건강사정 | 2-1 | |||
건강사정실습 | 2-1 | |||
간호철학 및 윤리 | 2-1 | |||
여성건강 | 2-2 | |||
간호이론 | 3-2 | |||
보건교육론 | 2-2 | |||
심화과정 | 노인간호학 | 4-1 | 전공필수 전공선택 |
|
간호연구 | 4-1 | |||
응급및재해간호 | 4-1 | |||
재활간호 | 3-2 | |||
학교보건 | 3-2 | |||
간호정보학 | 2-2 |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4-2 | |||
임상핵심간호술 | 4-2 | |||
기본간호학실습 | 2-1, 2-2 | |||
성인간호학실습 | 3-1, 3-2 | |||
정신간호학실습 | 4-1, 4-2 | |||
모성간호학실습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4-1, 4-2 | |||
아동간호학실습 | 4-1, 4-2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
자격과정 | 기본간호학 | 2-1, 2-2 | 전공필수 | 간호사 면허증 취득 국가고시 과목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함 |
성인간호학 | 2-2, 3-1, 3-2, 4-1, 4-2 |
|||
정신간호학 | 2-2, 3-1, 3-2, 4-1 | |||
모성간호학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 | 2-2, 3-1, 3-2, 4-1 | |||
아동간호학 | 3-1, 3-2, 4-1, 4-2 | |||
간호관리학 | 4-1, 4-2 | |||
보건의료법규 | 4-1, 4-2 |
교수, 연구원 분야
개요
- 학교, 임상현장, 연구소, 정부 혹은 정부 산하 단체, 국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화된 인재에 대한 요구도가 매우 높음. 이에 학부에서 4년간 간호교육과정 이수 후 임상경력을 최소한 3년 이상 경험한 후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쌓게 되면 전문연구인력으로서의 사회진출이 보다 용이해짐.
- 일정 자격을 취득 후 학교의 행정과 학사 업무를 돕는 조교나 간호교육기관에서 교수요원의 역할을할 수 있음.
- 간호학의 세부 전공은 성인간호학, 모아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 기초간호학, 정보.통계등의 분야로 나뉠 수 있으며 대학 학부 4년 동안 본인의 적성을 탐색한 후 세부 전공을 선택하여 일반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프로그램에 진학.
- 전문간호사도 함께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와 함께 전문간호사과정을 이수 후 전문간호사 시험에 합격 하여야 함.
- 한국간호사면허증 소지자로서 해외 유명대학에 진학하여 석사, 박사 학위 취득 후 국내외 대학에 교수로 활동
취업가능처
- 대학, 임상현장의 연구소, 국가 및 공공기관, 산하단체 연구소, 각 기업의 건강관련 연구소
- 해외 유수 연구소 및 간호대학
소유능력
노력(자기관리와 도전정신), 능력(창의융합과 전문성), 협력(글로벌 마인드와 공동체 의식)을 갖춘 융합.창의적인 전문인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고시 등을 통한 면허취득과 임상경력 , 국제 공용언어 사용능력 및 다양한 문화 이해 등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기본 소양 등을 갖추어야 함.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건강증진 | 1-1 | 기초교양 | 기초교양, 융합교양,실천교양, 심화교양은 각 세부항목 영역별로 27학점이상 이수해야하고 이 중에 SLC(학생생애관리프로그램)2학점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환경과건강 | 1-1 | |||
기초교양 | 1-1, 1-2, 2-1, 2-2 | |||
융합교양 | 1-1, 1-2, 2-1, 2-2 | |||
심화교양 | 1-1, 1-2, 2-1, 2-2 | |||
실천교양(SLC) | 1-1, 1-2, 2-1, 2-2, 3-1, 3-2, 4-1, 4-2 |
|||
발전과정 | 인간심리의 이해 | 1-1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
|
다문화와 건강 | 3-1 | |||
간호영어 | 2-1 | |||
인체구조와 기능 | 1-2. 2-1 | |||
인체구조와 기능 I실험 | 2-1 |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1-2 | |||
약리학 | 2-1 | |||
병태생리학 | 2-1 | |||
인간의 성장발달 | 2-2 | |||
미생물학 | 2-2 | |||
미생물학실험 | 2-2 | |||
간호과정 | 2-2 | |||
간호학개론 | 1-2 | |||
건강사정 | 2-1 | |||
건강사정실습 | 2-1 | |||
간호철학 및 윤리 | 2-1 | |||
여성건강 | 2-2 | |||
간호이론 | 3-2 | |||
보건교육론 | 2-2 | |||
심화과정 | 노인간호학 | 4-1 | 전공필수 전공선택 |
|
간호연구 | 4-1 | |||
응급및재해간호 | 4-1 | |||
재활간호 | 3-2 | |||
학교보건 | 3-2 | |||
간호정보학 | 2-2 |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4-2 | |||
임상핵심간호술 | 4-2 | |||
기본간호학실습 | 2-1, 2-2 | |||
성인간호학실습 | 3-1, 3-2 | |||
정신간호학실습 | 4-1, 4-2 | |||
모성간호학실습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4-1, 4-2 | |||
아동간호학실습 | 4-1, 4-2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
자격과정 | 기본간호학 | 2-1, 2-2 | 전공필수 | 간호사 면허증 취득 국가고시 과목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함 |
성인간호학 | 2-2, 3-1, 3-2, 4-1, 4-2 |
|||
정신간호학 | 2-2, 3-1, 3-2, 4-1 | |||
모성간호학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 | 2-2, 3-1, 3-2, 4-1 | |||
아동간호학 | 3-1, 3-2, 4-1, 4-2 | |||
간호관리학 | 4-1, 4-2 | |||
보건의료법규 | 4-1, 4-2 |
교직 (보건교사/보건교육사) 분야
개요
- 보건교사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시키는데 기여하며 보건교육과 학교보건을 담당하는 교사이다. 보건교사자격증은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에서 교직이수를 해야 취득할 수 있다. 보건교사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보건교사는 입학정원의 10% 학생만이 2학년때 신청하여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 후 졸업하면 자격증이 부여된다. 국립학교인 경우 순위고사에 합격하여야 하며, 사립학교는 보건교사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이 가능하다. 취업이 되면 학생과 교직원의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 업무를 수행한다.
- 보건교육사는 개인 또는 집단이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조성하도록 돕는 전문직종으로 보건교육,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개발, 수행, 평가 관리 및 건강증진 환경 조성, 보건교육의 전문성 개발 등의 전문가업무를 수행함
취업가능처
- 보건교사-초.중.고 공립학교 및 사립학교
- 보건교육사-임상이나 산업체현장의 보건교육 또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전문가
소유능력
융합.창의적인 전문인력으로 사력(노력,능력, 매력, 협력)을 갖추고 보건교사와 보건교육사는 소정의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을 거쳐 보건교사 자격증과 국가 3급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함.
공립학교 보건교사의 경우 각 시, 도 교육청에서 시행하는 보건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에 응시하여 합격 후에 공립학교 보건교사로 임용 발령.
사립학교 보건교사의 경우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에 응시하거나 학교법인 자체에서 시행하는 시험이나 면접시험 등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함.
보건교육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1급 3과목(100점)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보건사업관리], 2급 8과목(210점)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조사방법론, 보건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 보건의료법규], 3급 4과목(110점)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의료법규]으로 시험이 진행되고, 객관식 5지선택형 문제들이 출제된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건강증진 | 1-1 | 기초교양 | 기초교양, 융합교양,실천교양, 심화교양은 각 세부항목 영역별로 27학점이상 이수해야하고 이 중에 SLC(학생생애관리프로그램)2학점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환경과건강 | 1-1 | |||
기초교양 | 1-1, 1-2, 2-1, 2-2 | |||
융합교양 | 1-1, 1-2, 2-1, 2-2 | |||
심화교양 | 1-1, 1-2, 2-1, 2-2 | |||
실천교양(SLC) | 1-1, 1-2, 2-1, 2-2, 3-1, 3-2, 4-1, 4-2 |
|||
발전과정 | 인간심리의 이해 | 1-1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
건강사정, 건강사정실습 (보건교사 이수 필수과목) 보건교육론 (보건교사 및 보건교육사 이수 선택과목) |
다문화와 건강 | 3-1 | |||
간호영어 | 2-1 | |||
인체구조와 기능 | 1-2. 2-1 | |||
인체구조와 기능 I실험 | 2-1 |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1-2 | |||
약리학 | 2-1 | |||
병태생리학 | 2-1 | |||
인간의 성장발달 | 2-2 | |||
미생물학 | 2-2 | |||
미생물학실험 | 2-2 | |||
간호과정 | 2-2 | |||
간호학개론 | 1-2 | |||
건강사정 | 2-1 | |||
건강사정실습 | 2-1 | |||
간호철학 및 윤리 | 2-1 | |||
여성건강 | 2-2 | |||
간호이론 | 3-2 | |||
보건교육론 | 2-2 | |||
심화과정 | 노인간호학 | 4-1 | 전공필수 전공선택 |
학교보건, 응급및재해간호(보건교사 이수 선택과목)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교육사 이수 선택과목) |
간호연구 | 4-1 | |||
응급및재해간호 | 4-1 | |||
재활간호 | 3-2 | |||
학교보건 | 3-2 | |||
간호정보학 | 2-2 |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4-2 | |||
임상핵심간호술 | 4-2 | |||
기본간호학실습 | 2-1, 2-2 | |||
성인간호학실습 | 3-1, 3-2 | |||
정신간호학실습 | 4-1, 4-2 | |||
모성간호학실습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4-1, 4-2 | |||
아동간호학실습 | 4-1, 4-2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
자격과정 | 기본간호학 | 2-1, 2-2 | 전공필수 | 간호사 면허증 취득 국가고시 과목 기본간호학I, 기본간호학II, 지역사회간호학II, 아동간호학I, 아동간호학II, 아동간호학III, 간호관리학I, 간호관리학II, 아동간호학IV (보건교사 이수 필수과목) 지역사회간호학I, 지역사회간호학II, 지역사회간호학III, 지역사회간호학IV, 간호관리학I, 간호관리학II, 보건의료법규 (보건교육사 이수 필수과목) |
성인간호학 | 2-2, 3-1, 3-2, 4-1, 4-2 |
|||
정신간호학 | 2-2, 3-1, 3-2, 4-1 | |||
모성간호학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 | 2-2, 3-1, 3-2, 4-1 | |||
아동간호학 | 3-1, 3-2, 4-1, 4-2 | |||
간호관리학 | 4-1, 4-2 | |||
보건의료법규 | 4-1, 4-2 |
독립기관 운영 분야
개요
국민의 건강을 보호.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건강관리를 위한 중심 역할을 하는 보건전문분야 시설장으로서 독립적으로 운영
취업가능처
- 사회복지관
- 노인장기요양시설 운영
소유능력
노력(자기관리와 도전정신), 능력(창의융합과 전문성), 매력(의사소통,인성과 윤리), 협력(글로벌 마인드와 공동체 의식)을 갖춘 융합.창의적인 전문인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고시 등을 통한 면허취득과 임상경력 등을 갖추어야 함.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건강증진 | 1-1 | 기초교양 | 기초교양, 융합교양,실천교양, 심화교양은 각 세부항목 영역별로 27학점이상 이수해야하고 이 중에 SLC(학생생애관리프로그램)2학점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환경과건강 | 1-1 | |||
기초교양 | 1-1, 1-2, 2-1, 2-2 | |||
융합교양 | 1-1, 1-2, 2-1, 2-2 | |||
심화교양 | 1-1, 1-2, 2-1, 2-2 | |||
실천교양(SLC) | 1-1, 1-2, 2-1, 2-2, 3-1, 3-2, 4-1, 4-2 |
|||
발전과정 | 인간심리의 이해 | 1-1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
|
다문화와 건강 | 3-1 | |||
간호영어 | 2-1 | |||
인체구조와 기능 | 1-2. 2-1 | |||
인체구조와 기능 I실험 | 2-1 |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1-2 | |||
약리학 | 2-1 | |||
병태생리학 | 2-1 | |||
인간의 성장발달 | 2-2 | |||
미생물학 | 2-2 | |||
미생물학실험 | 2-2 | |||
간호과정 | 2-2 | |||
간호학개론 | 1-2 | |||
건강사정 | 2-1 | |||
건강사정실습 | 2-1 | |||
간호철학 및 윤리 | 2-1 | |||
여성건강 | 2-2 | |||
간호이론 | 3-2 | |||
보건교육론 | 2-2 | |||
심화과정 | 노인간호학 | 4-1 | 전공필수 전공선택 |
|
간호연구 | 4-1 | |||
응급및재해간호 | 4-1 | |||
재활간호 | 3-2 | |||
학교보건 | 3-2 | |||
간호정보학 | 2-2 |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4-2 | |||
임상핵심간호술 | 4-2 | |||
기본간호학실습 | 2-1, 2-2 | |||
성인간호학실습 | 3-1, 3-2 | |||
정신간호학실습 | 4-1, 4-2 | |||
모성간호학실습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4-1, 4-2 | |||
아동간호학실습 | 4-1, 4-2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
자격과정 | 기본간호학 | 2-1, 2-2 | 전공필수 | 간호사 면허증 취득 국가고시 과목 |
성인간호학 | 2-2, 3-1, 3-2, 4-1, 4-2 |
|||
정신간호학 | 2-2, 3-1, 3-2, 4-1 | |||
모성간호학 | 3-1, 3-2 | |||
지역사회간호학 | 2-2, 3-1, 3-2, 4-1 | |||
아동간호학 | 3-1, 3-2, 4-1, 4-2 | |||
간호관리학 | 4-1, 4-2 | |||
보건의료법규 | 4-1, 4-2 |
- 관리 담당부서
- 간호학과 (033-760-8640) 최종수정일 : 2015.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