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상담 및 사회서비스 분야
개요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외국인유학생, 난민, 북한이탈주민 등 한국 체류 이주민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주자(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에서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인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취업가능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이주자, 이주가족 관련 상담기관, 재외동포 관련 기관 등
소유능력
다문화적 민감성,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 이주자 국가와 문화에 관한 전문지식,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 및 상담 기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옹호 기술, 자원 연계 및 개발 기술, 문제해결 기술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 1-2 | 기초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1-2 | 선택 | ||
발전과정 | 사회복지실천론 | 2-1 | 선택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2-2 | 선택 | ||
심화과정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2-1 | 필수 | |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 4-2 | 선택 | ||
자격과정 | 다문화현장의 이해 | 3-1 | 선택 | |
이민다문화현장실습 | 4-1 | 선택 | ||
사회복지현장실습 | 4-2 | 선택 |
다문화교육 분야
개요
지구촌 시대에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권, 평등, 지속가능성, 비폭력, 문화다양성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인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취업가능처
- 유아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글로벌시민교육(Education for Global Citizens) 강사
- 초·중·고등학교 교육복지사 (다문화코디네이터)
- 한국어 교육 기관
소유능력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한 지식, 비판적, 창의적 사고, 공감능력,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 해결책을 찾고, 행동하는 능력,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육역량, 교육자로서의 사명감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아시아사회의 이해 | 1-1 | 선택 | |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 1-2 | 기초 | ||
발전과정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2-1 | 필수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2-1 | 필수 | ||
아동복지론 | 2-2 | 선택 | ||
심화과정 | 한국어교육론 | 2-1 | 선택 | |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 2-2 | 선택 | ||
사회복지행정론 | 3-1 | 선택 | ||
자격과정 | 사회복지현장실습 | 3-2 | 선택 | |
이민다문화현장실습 | 4-1 | 선택 | ||
학교사회복지론 | 4-1 | 선택 |
국제개발협력 분야
개요
한국 정부와 민간단체의 국제개발 및 해외원조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게 되었음.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단위의 사람들과 파트너가 되어 세계의 빈곤과 불평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게 됨.
취업가능처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부 및 민간기구, 해외원조단체 등
소유능력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수용능력, 언어구사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평가하는 능력, 자원을 조정·배치·활용하는 능력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 1-1 | 기초 | |
아시아사회의 이해 | 1-1 | 선택 | ||
발전과정 | 국제사회복지론 | 2-1 | 필수 | |
자원봉사론 | 2-2 | 선택 | ||
심화과정 | 지역사회복지론 | 3-1 | 선택 | |
국제인권법 | 3-2 | 선택 |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3-2 | 선택 | ||
자격과정 | 사회복지현장실습 | 3-2 | 선택 | |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4-1 | 선택 | ||
이민다문화현장실습 | 4-1 | 선택 | ||
해외동포사회의 이해 | 4-2 | 선택 | ||
국제개발협력 현장영어 | 4-2 | 선택 |
이주민·난민 관련 인권활동 분야
개요
한국 사회에서 이주민·난민이 소수자로 살면서 인간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차별·배제되곤 함. 인권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주민·난민의 권리를 둘러싼 논쟁을 이해하고, 인권관련 조사연구, 인권교육, 캠페인, 정책개발 등의 활동을 수행할 전문적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음.
취업가능처
국내외 인권관련 정부 및 민간 기구, 시민단체 등
소유능력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에 대한 감수성, 인권의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능력,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 1-2 | 기초 | |
사회문제론 | 1-2 | 선택 | ||
발전과정 | 소수자와인권 | 2-1 | 선택 | |
아동복지론 | 2-2 | 선택 | ||
심화과정 | 이민정책론 | 3-1 | 필수 | |
이민법제론 | 3-2 | 필수 | ||
국제인권법 | 3-2 | 선택 | ||
자격과정 | 이민다문화현장실습 | 4-1 | 선택 | |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4-1 | 선택 | ||
사회복지법제 | 4-1 | 선택 | ||
젠더·섹슈얼리티와문화 | 4-2 | 선택 |
다문화·국제복지 관련 연구 분야
개요
한국 사회의 민족적·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국제적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다문화주의, 이민정책, 국제사회복지 등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음. 이주민·난민의 인권과 복지, 사회적 다양성과 포용에 관한 이론과 정책, 국제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등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연구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음.
취업가능처
다문화·국제복지 관련 대학원 진학, 연구기관 등
소유능력
다문화·국제복지 관련 쟁점에 대한 이해와 관심, 자료 조사와 해독 능력, 비판적 사고, 논리적 글쓰기 능력.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 1-1 | 기초 | |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 1-2 | 기초 | ||
발전과정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2-1 | 필수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2-1 | 필수 | ||
국제사회복지론 | 2-2 | 필수 | ||
심화과정 | 이민정책론 | 3-1 | 필수 | |
사회복지조사론 | 3-1 | 선택 | ||
사회복지행정론 | 3-1 | 선택 | ||
이민법제론 | 3-2 | 필수 |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3-2 | 필수 | ||
자격과정 |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4-1 | 선택 | |
해외동포사회의 이해 | 4-2 | 선택 |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실제 | 4-2 | 선택 | ||
젠더·섹슈얼리티와문화 | 4-2 | 선택 |
- 관리 담당부서
- 다문화학과 (033-760-8850) 최종수정일 : 2016. 4.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