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분야
개요
- 중ㆍ고등학교 교사, 기간제 교사의 직업을 가질 수 있고 학생들에게 수산ㆍ생물 교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
- 공립학교의 임용을 위해서는 교원임용고시에 합격해야한다.
취업가능처
중ㆍ고등학교
소유능력
중등학교 정교사(2급) 수산ㆍ해양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해양생태학 | 2-1 | 전선 | 교직기본 |
수산학개론 | 2-2 | 전필 | 교직기본, 부전공지정 | |
심화과정 | 무척추동물양식학 | 3-1 | 전선 | 교직기본 |
어류질병진단학 | 4-1 | 전선 | 교직기본 | |
어장학 | 4-1 | 전선 | 교직기본 | |
수산자원학 | 4-2 | 전선 | 교직기본 | |
자격과정 | 수산해양교육론 | 3-1 | 전선 | 교직필수 |
수산해양논리및논술 | 3-2 | 전선 | 교직필수 | |
수산해양교재연구및지도법 | 4-1 | 전선 | 교직필수 |
해양 동물ㆍ양식 분야
개요
해양동물의 생활사와 습성, 해양환경 등을 연구하며, 주로 동해안에 서식하는 어종 중 한해성 종을 대상으로 연구, 전반적인 해양자원의 이용과 관리방안에 대한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지역내 유관기관, 산업체와의 산학연계를 통한 현장견학ㆍ실습 및 인턴십을 통한 현장 실무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한다.
취업가능처
- 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각 도립 수산시험장, 강원도 수산자원연구소
- 행정기관 : 해양수산부, 지자체수산직공무원, 해양수산사무소 등
- 관련기업 : 해양환경 관련기업, 수산양식관련기업
소유능력
수산양식기사, 수산양식산업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해양무척추동물학및실험 | 2-1 | 전필 | 부전공지정 |
어류학및실험 | 2-2 | 전선 | ||
심화과정 | 양식실습 | 3-1 | 전선 | |
어류양식학 | 3-1 | 전선 | 교직기본 | |
해양동물생리학및실험 | 3-2 | 전선 | ||
양어사료학 | 4-2 | 전선 | ||
자격과정 | 어장학 | 4-1 | 전선 | 교직기본 |
수산경영학 | 4-2 | 전선 |
해조 생태 환경 분야
개요
- 해양의 기초생산자인 해조류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조류의 분포 및 군집특성을 파악하여 해조류를 이용하는 해양생물의 자원 변동을 연구한다.
- 현장 채집 및 실습 등 실험ㆍ연구에 집중하여 해조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전문가를 배출하여 국가기관 및 국영기업체(해조류 양식 및 인공어초 시설ㆍ바다숲조성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취업가능처
- 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각 도립 수산시험장, 강원도 수산자원연구소
- 행정기관 : 해양수산부, 지자체수산직공무원, 해양수산사무소 등
- 관련기업 : 해양환경 관련기업, 수산양식관련기업
소유능력
수산양식기사, 수산양식산업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해양생태학 | 2-1 | 전선 | 교직기본 |
해양생태학실습 | 2-1 | 전선 | ||
심화과정 | 해양식물학및실험 | 2-2 | 전필 | |
해양생태잠수학 | 2-2 | 전선 | ||
해조양식학및실험 | 3-1 | 전선 | ||
자격과정 | 해양동물생리학및실험 | 3-2 | 전선 | |
해조바이오매스학 | 3-2 | 전선 |
천해양식 생물 분야
개요
- 동ㆍ식물 먹이생물에 대한 채집 및 배양과 이를 이용한 해양바이오 에너지 생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동ㆍ식물 먹이생물의 개발(채집,분리,배지,배양) 연구 및 실험을 통해 해산 동물들의 초기먹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졸업 후 전공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취업가능처
- 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각 도립 수산시험장, 강원도 수산자원연구소
- 행정기관 : 해양수산부, 지자체수산직공무원, 해양수산사무소 등
- 관련기업 : 해양환경 관련기업, 수산양식관련기업
소유능력
수산양식기사, 수산양식산업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부유생물학및실험 | 2-1 | 전선 | 교직기본 |
수산학개론 | 2-2 | 전필 | 교직기본, 부전공이수 | |
심화과정 | 무척추동물양식학 | 3-1 | 전선 | 교직기본 |
동물먹이생물학및실험 | 3-2 | 전선 | ||
자격과정 | 미세조류바이오매스학 | 3-1 | 전필 |
수산생명 의학 분야
개요
수산생물에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진단과 치료 및 예방 대첵에 대하여 연구하고 교육하며, 수산물의 안전생산관리 및 첨단과학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다양한 수산생물 질병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취업가능처
- 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각 도립 수산시험장, 강원도 수산자원연구소
- 행정기관 : 해양수산부, 지자체수산직공무원, 해양수산사무소 등
- 관련기업 : 해양환경 관련기업, 수산양식관련기업
소유능력
수산양식기사, 수산양식산업기사, 어병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미생물학및실험 | 2-1 | 전선 | |
심화과정 | 분자세포생물학 | 3-2 | 전필 | |
해양동물병리학및실험 | 3-2 | 전선 | ||
자격과정 | 어류질병진단학 | 4-1 | 전선 | 교직기본 |
해양생물과기생충 | 4-2 | 전선 |
수산 해양학 분야
개요
해양의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기후 및 환경 변화가 수산생물의 자원량 변동 및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취업가능처
- 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각 도립 수산시험장, 강원도 수산자원연구소
- 행정기관 : 해양수산부, 지자체수산직공무원, 해양수산사무소 등
- 관련기업 : 해양환경 관련기업,수산양식관련기업
소유능력
해양조사산업기사, 해양환경기사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생물학개론 | 1-1 | 전기 | |
일반화학 | 1-1 | 전기 | ||
해양학개론 | 1-2 | 전기 | 교직기본 | |
발전과정 | 연안해양학 | 2-1 | 전선 | |
심화과정 | 수산해양학 | 2-2 | 전선 | |
해양관측및실습 | 3-2 | 전선 | ||
자격과정 | 위성해양학 | 4-1 | 전선 |
- 관리 담당부서
- 해양생태환경학과 (033-640--2340) 최종수정일 : 2021. 6.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