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분야
개요
1980년대 이후 사회변화는 글로벌 사회로 발전하여 왔다. 한국의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였으며 세계적인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늘날 국가 간의 구분이 큰 의미가 없는 글로벌 사회에 살고 있으므로 경영학도 이렇게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영학도 이렇게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글로벌 전략은 환경분석을 통해 성장전략을 배우는 등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이것을 위해서는 문화적, 정치적 환경을 이해하여야 하며, 법적인 문제 등을 더욱 세심히 분석하여야 한다. 기업은 세계 시장을 목표로 국제화과정을 전개할 수 있는 데 그것은 수출입, 라이센싱, 프렌차이싱, 조인트 벤쳐 및 해외직접 투자 등을 통해 국제 사업을 시행하는 데 이러한 내용을 습득하고 기초적 지식을 쌓는 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취업가능처
- 은행, 국가기관, 금융회사, 제조업, 서어비스업, 문화오락 산업, 교육기관 등등
- 해외상사주재원, 해외사업 담당자, 관세사, 경영컨설턴트, 외국계 기업 등등
소유능력
외국어
국제 경영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어학실력이다. 토익이나 토플성적을 향상시켜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어학실력이면 좋다.
작문실력
각종 업무에서 요구하는 것이 표현력이다.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세상에 대한 안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글을 통해 정리된 일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작문 실력은 국제 경영학을 공부하는 데 기본적인 실력이 되어야 한다.
해외경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해외에 직접 경험해 본다는 것은 글로벌 사회에서 기본이다. 국제 경영환경을 경험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체류 경험은 어학연수, 교환학생, 학교 내의 동아리 등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수강 및 학점
거의 매학기 영어 강의를 수강하도록 하고, 외국 교환학생과 많은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교내에 체류하는 외국학생들과 적극적인 교분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익힐 수 있고, 어학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기타
국제적 감각을 기르기 위해 영화 등을 통해 해외문물을 익히고, 낯설지 않도록 노력한다. 국제경영학 습득을 위한 네트워크 등을 만들어 역할을 하도록 노력한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경영학원론 | 1-1 | 기초 | |
발전과정 | 국제경영학 | 2-2 | 필수 | |
비즈니스영어 | 2-2 | 선택 | ||
경영실용영어 | 3-1 | 선택 | ||
심화과정 | 금융기관 경영과 국제재무 | 4-2 | 선택 |
마케팅 분야
개요
- 시장과 고객욕구를 이해하여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체계적인 소비자 접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조직(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원리와 적용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마케팅 역량 함양을 위해 마케팅의 전문적 지식 습득과 현장 적응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인재 육성
- 교육은 소비자 행동과 시장조사를 통한 고객 욕구를 이해하여 제품/서비스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성공적 시장 진입을 위해 마케팅의 제반 이론과 실천 방안을 논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설계함
취업가능처
- 일반 기업체 : 대기업, 중소기업, 유통업, 서비스업
- 공공기관 : 관공서, 공기업, 경제단체 및 교육계
- 광고ㆍ컨설팅 : 광고ㆍ홍보대행사, 마케팅조사기관, 컨설팅회사
소유능력
권장 과목 : 마케팅 전공과목 및 교양과목, 경영학과 필수
함양해야할 역량
-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 능력
- 프리젠테이션 능력
- 현장 실무 능력
핵심역량에 필요한 자격
- 경영지도사
- 유통관리사
- 사회조사 분석사
- 전자상거래 관리사
- 인터넷 마케팅 지도사
- 소비자 전문상담사
- 브랜드 매니저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경영학원론 | 1-1 | 기초 | |
발전과정 | 마케팅원론 | 2-1 | 필수 | |
심화과정 | 서비스마케팅 | 2-2 | 선택 | |
소비자행동론 | 3-1 | 선택 | ||
인터넷마케팅 | 4-1 | 선택 |
생산운영관리 분야
개요
- 최근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는 설정임.
-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영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음.
- 생산운영관리를 통해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체의 입장에서 고객의 만족도 향상, 효율적인 경영관리 기법,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에 대한 지식의 함양이 필요함.
- 기업에서 활용되는 생산운영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 및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제고함.
- 제품 및 서비스 만족 제고를 위한 고객행동의 이해와 기업관련정보에 기반을 둔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함.
취업가능처
국내외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등 기업체, 정부기관 및 국영기업체, 국책연구원 및 연구소 등
소유능력
- 전자상거래관리사, 경영지도사(생산관리분야), 공정관리기사, 품질관리기사, 물류관리사, e-비즈니스 국제자격, CPL(Certified Professional Logistician)
- CPIM(Certified in Production and Inventory Management), CPM(Certified Purchasing Manager) 등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경영학원론 | 1-1 | 기초 | |
경영학적사고론 | 1-2 | 기초 | ||
탐구과정 | 경영통계학 | 2-1 | 선택 | |
경영과pc활용 | 2-1 | 선택 | ||
심화과정 | 계량경영학 | 2-2 | 필수 | |
생산운영관리 | 3-1 | 선택 | ||
실무과정 | 경영의사결정론 | 4-1 | 선택 |
인사조직 분야
개요
- 인사관리 전문가 및 조직관리 전문가는 기업의 인사 및 조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하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사업 및 조직체계를 검토,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는 역할을 함.
- 인사관리 전문가는 기업의 인력운영, 인력자원 및 의사소통과정등에 관한 방법, 체계 및 절차를 설계하며 측정연구를 수행하는 등 인사운영 및 제 절차에 관한 기획능력을 갖추어야 함.
- 교육담당자로서 기업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향후 교육컨설팅이나 산업 강사로서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 인사/총무 등 관리업무 담당자는 인사관리 기초이론, 4대 보험 이론, 연말정신이론, 근로기준법, 연말정산, 급여 업무, 4대 보험 실무 등에 관한 실무적 지식을 갖추어야 함.
- 인사관리 담당자로 실무경력을 쌓을 수 있으나, 공인노무사나 경영지도사 등 전문자격증 취득을 통해 해당분야 전문가로서 기업자문 및 컨설팅 업무를 수행함.
취업가능처
- 대부분의 민간 기업 및 공기업, NGO 및 각종 사회단체를 비롯한 모든 비영리조직
- 기업교육 연구소 및 컨설팅 회사
- 인사관리 전문가(HR 컨설턴트) - 개인 또는 공동 창업(공인노무사나 경영지도사의 경우)
소유능력
- 인사관리 전문가(교육전문가 포함)와 조직관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지식, 커뮤니케이션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프리젠테이션 능력, 전략적 사고 능력, 친화력과 팀웍, 자료수집 및 분석 능력, 정서적 안정감과 높은 감성지능 등이 요구됨.
- 어학의 경우, 일상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의 외국어(영어) 능력이 요구됨. TOEIC 750점 이상 획득 바람직하며, 대기업이나 공기업으로의 취업을 원할 경우 850점 이상 획득, 교환학생 제도 및 교내 영어교육 프로그램 적극 활용.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경영학원론 | 1-1 | 기초 | |
경영통계학 | 2-1 | 선택 | ||
발전과정 | 조직행위론 | 2-1 | 필수 | |
인적자원관리 | 2-2 | 선택 | ||
심화과정 | 경영학세미나 | 3-1 | 선택 | |
창의성과 문제해결 | 2-2 | 선택 | ||
사회중시경영 | 3-2 | 선택 |
재무관리 분야
개요
- 외환 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재무관리자의 의사결정의 중요성은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무관리의 이론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수요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
- 재무관리는 기업재무관리, 투자론, 금융기관론 및 국제재무로 나눌 수 있다. 기업재무관리는 기업의 투자의사결정과 자금조달의사결정 등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재무의사결정에 대한 이론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투자론은 금융자산의 가격 결정 및 투자결정과 관련된 지식과 이론적 기초에 대해 학습 및 자본시장의 구조 및 효율성 등에 대해 학습하며, 투자와 관련된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금융기관론은 금융기관의 역할과 업무에 대하여 살펴보고, 금융기관의 수익성ㆍ안정성 제고 및 위험관리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재무에서는 금융의 글로벌화, 글로벌 금융제도, 외환시장과 국제금융시장에 대해 살펴보고, 국제간 재무관리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제거전략 등 국제재무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 분야의 전공지식의 체계적으로 습득과 사례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을 배양하면, 일반기업의 재무관리자 또는 금융기관에서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취업가능처
재무관리 전공자는 자금관리, 신용관리, 자본지출관리, 재무 계획 및 분석, 기획부, 재무위험관리 및 IR(Investor Relations) 등의 담당자로서 일반 기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금융전문가로 각종 연기금 및 은행, 증권금융회사, 보험회사의 자금운용과 자산배분(편드매니저), 경제ㆍ산업ㆍ기업분석(Analyst), 외환 딜러, 재무분석 및 기획, 금융위험관리, 개인금융, 기업금융, PB 등 개인재무설계사(AFPK, CFP) 등으로 금융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관, 자금중개회사, 주택금융공사, 자산관리공사, 투자공사, 정책금융공사 등 공공기관 그리고 국내외 대학에서 교수 및 국내외 유수 연구소에서 연구원 등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게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가지고 될 수 있다.
소유능력
충실한 교과과정 이수를 통한 전공 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재무관리 분야 이외에도 경제학, 회계학 및 통계학 등 재무관리 관련 교과목 수강을 권장하며, 전공 지식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성적으로 평가되므로 일정 수준의 학점을 달성하는 것이 필요
실무적 소양 함양
각종 자격증 취득
금융업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업에 대한 기본적 정신
재무금융 분야는 대부분 서비스업으로 서비스에 대한 소양과 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서비스 관련 과정 이수 및 인턴쉽 또는 현장실습 등을 활용할 것을 권장함
의사전달 능력 등
재무금융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활용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능력 및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 기술 배양이 필요함.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학기 | 이수구분 | 비고 |
---|---|---|---|---|
기초과정 | 경영학원론 | 1-1 | 기초 | |
재무회계원리 I | 1-2 | 기초 | ||
발전과정 | 재무관리 | 2-1 | 필수 | |
재무회계원리 II | 2-1 | 선택 | ||
경영통계학 | 2-1 | 선택 | ||
금융론 | 3-1 | 선택 | ||
투자론 | 3-2 | 선택 | ||
심화과정 | 기업가치평가론 | 2-2 | 선택 | |
증권시장론 | 4-1 | 선택 |
- 관리 담당부서
- 경제학과 (033-640-2167) 최종수정일 : 2015. 5. 14.